Ⅰ. 서론
고전주의 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
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1. 성악의 개요
음악을 크게 구분 하면 성악과 기악으로 나눌 수 있다.
성악은 목소리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음악인데, 음악의 시작은 성악에서부터 생겼다. 성악이 발달, 보급된 그 원인의 하나는 종교의 힘이 아닐 수 없다. 종교와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중세기의 종교
모짜르트의 이름을 불멸의 것으로 만든 많은 작품들이 비엔나에서, 그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에, 유년시기와 청년초기의 놀라운 기대가 나이 스물다섯에서 서른다섯 사이에 충족됐을 때 작곡 되었다. 형식과 내용, 갈랑양식과 학구적 양식의 완벽한 종합, 그리고 외형적으로 세련된 아름다움과 내면
고전파 음악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의 대표적 작품-
고전파 음악
목차
고전파음악이란
시대적 상황 및 배경
일반적 특징
음악사적 의의
대표적인 음악가들
고전음악이란
바로크 음악의 뒤를 이어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럽을 중심으로 해서 발생되어진 음악 양식과, 이 음악 양식이 음악
갈랑(Tatungalung)은 브라야카와 같은 방향으로 브라브라라룽(Brabralung)과 크라우퉁가룽(Krauatunglung)은 남동쪽을 향하여 주술을 행한다.(중략)
수렵 채취사회에서 일에 대한 동기는 단순하고 솔직하다. 이들은 매일매일을 위해 살아간다. 집단행동성에 있어서 참여자들에 대한 배고픔과 사회적 압박은 일에
양식의 변화, 특히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을 보게된다. 어느 한 시대에서는 매우 금기시 되었던 태도가 다른 시대에서는 스스럼없이 용납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여성의 노출의 정도와 성적 도덕율이라는 것이 시대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었으며, 또한 같은 시대라
양식들을 창출해내기에 이르렀다. 자신들이 파악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도의를 분명하게 하면서 지배 체제를 바로잡는 이념을 마련하고자 했던 것이다. 시가 문학에 있어서도, 본고에서 다룰 경기체가는 물론이고, 시조나 가사 등 새로운 문학 갈래들을 창출하면서, 서정시와 교술시가 공존하는
양식사의 기준을 따랐다.) 그리고 복식의 범위는 서민 계층이 아닌 귀족계층, 남성보다는 여성의 복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 궁중 귀족 여성복식의 겉으로 드러난 화려함과 그 이면의 고통과 더러움(비위생적임)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복식’이란, 입는 옷인 의상